• Q: 현재 판매되고 있는 CAS 속기키보드의 정확한 명칭이 무엇입니까?
    A:

    현재 판매되고 있는 CAS 속기키보드의 정확한 명칭은 "SMART CAS plus(스마트 카스 플러스)"입니다.

    SMART CAS PLUS.png

     

    스마트 카스 플러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한국스마트속기협회의 파트너사인 ㈜한국스테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s://koreasteno.com/shop/item.php?it_id=1569218120

     

     

     

     

  • Q: 스마트 카스 플러스 사용 시 별도로 속기 구동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나요?
    A:

    SMART CAS PLUS 속기키보드는 속기 구동 프로그램을 자체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설치 없이 USB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 즉시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를 통한 스마트기기 활용, 속기약어 추가 기능, 동영상과 음성을 편집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Q: 스마트 카스 플러스는 기존의 CAS시리즈 키보드와 뭐가 다른가요?
    A:

    현재 판매 되고 있는 SMART CAS PLUS(스마트 카스 플러스)는

     

    속기 구동 프로그램 자체 내장

    블루투스를 통한 스마트기기 활용

    속기약어 추가 기능

    동영상과 음성을 편리하고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전용 스마트 디지털 영상 속기 키 탑재

    저전압 설계 배터리 탑재로 언제 어디서나 속기 가능, "Bar"방식의 인체공학 키보드

    각도 조절이 자유로운 스마트기기 거치대

    편리한 단축 메모리키 기능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파격적인 디자인 그리고 스마트한 기술력까지 더해 속기 환경을 더욱 스마트하게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 Q: 스마트 카스 플러스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기기와도 연결 되나요?
    A:

    SMART CAS PLUS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아이폰, 아이패드, 갤럭시 시리즈 등 거의 대부분의 스마트 기기와 무선연결이 가능하며,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PC나 노트북과도 바로 연결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Q: 두 개 이상의 스마트폰에 동시에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나요?
    A:

    여러 개의 기기에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멀티페어링은 속기업무의 특성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 Q: 애플 iOS 운영체제 스마트폰에 블루투스로 SMART CAS 연결시 글자 깨지는 현상은 왜 그런가요?
    A:

    SMART CAS는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운영체제를 바꿔줘야 합니다.

     

    SMART CAS에서 Shift+M4를 입력하여 애플, 안드로이드 사용 전환을 해주시면 글자 깨짐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Q: 애플 iOS 운영체제 기기에 연결 후 한/영 전환이 안 되는데 어떻게 하나요?
    A:

    애플 iOS 운영 체제 기기의 경우 스마트 기기 자체에서 한글로 바꿔준 후 블루투스 연결을 해야 합니다.

     

    블루투스 연결을 종료하시고 스마트 기기 내의 키패드에서 한/영(지구모양)을 눌러 한글로 전환해 주세요.

     

     

  • Q: 갤럭시 시리즈에 블루투스 연결 후 한글 안 나오고 영어만 나오는데 어떻게 하나요?
    A: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의 입력방식을 체크해 보세요. 삼성 키패드 모드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스와이프(swype)로 되어있으면 한글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 Q: SMART CAS의 전원 공급은 USB케이블로만 가능한가요?
    A:

    SMART CAS의 전원 공급은 USB케이블을 비롯하여 SMART CAS에 새롭게 장착된 저전압 설계로 전원코드가 없는 곳에서도

     

    휴대용 배터리 AA건전지 4개로 최대 22시간 속기업무를 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 AA건전지의 경우 제조일자에 따라 자연방전으로 인한 사용시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Q: 기존의 CAS 시리즈와 같은 "Bar" 방식키를 채택하였나요?
    A:

    SMART CAS와 SMART CAS PLUS는 17년 기술력이 담긴 인체 공학 설계의 "Bar" 방식키를 탑재하여 더욱 소프트하게 재탄생하였습니다.

     

    BAR 형식의 키로 제작되어 소음이 적어 정숙한 분위기를 요하는 회의장에서의 속기 실무에 적합합니다.

     

    또 인체공학 설계로 제작되어 속기사 여러분들의 손목 피로감과 VDT증후군 등 손목 질환 예방이 가능합니다. 

     

     

     

  • Q: SMART CAS에서 약어추가 및 변경이 가능한가요?
    A:

    SMART CAS와 SMART CAS PLUS의 약어 추가는 ADDWORD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능합니다. 

     

    단 기본적으로 설정된 약어의 수정 및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새로운 키값에 새로운 약어 추가가 가능합니다. 

     

    https://www.koreasteno.com/bbs/board.php?bo_table=software&wr_id=49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Q: SMART CAS에서 한/영 전환 어떻게 하나요?
    A:

    SMART CAS에서 한/영 전환은 Shift+한/영을 입력하시면 가능합니다.

     

     

  • Q: SMARTCAS에서 모드키 누르면 나는 부저 소리 안 나게 할 수 있나요?
    A:

    Shift+M3를 입력하시면 부저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 Q: 메모리키 입력하려 Shift+M1을 누르니 명령어가 한글로 풀어져서 나옵니다?
    A: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입력프로그램(한글 또는 메모장)의 한/영 설정이 한글로 되어 있어 그렇습니다.
     

    메모리키 입력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작업을 계속 진행하셔도 됩니다.

     

     

  • Q: SMART CAS 메모리 키에 단어 입력이 되지 않습니다.
    A:

    메모리키 입력은 반드시 SMART CAS의 일반키 모드에서 해야 합니다.


    SMART CAS에서 모드키를 눌러 일반키 모드로 전환 후 입력해 주십시오.

     

     

  • Q: 한글자막방송이란?
    A:

    방송되는 모든 소리를 문자로 전환하여 TV화면 위에 실시간으로 자막이 보이게 함으로써 그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뉴스, 비디오, 영화 등의 화면 위에 글자를 입혀 누구나 볼 수 있게 하는 『오픈자막(Open Caption)』 형식의 방송이며, 또 하나는 폐쇄자막으로 송출하고 시청자로 하여금 자막을 수신하는 장치인 디코더(Decoder)를 통해 자막을 보이게 혹은 보이지 않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폐쇄자막(Closed caption)』 형태의 방송입니다.


    이 두 방식은 또 온라인(On-Line) 서비스와 오프라인(Off-Line) 서비스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자막방송이란 방송되는 내용을 실시간(Real-Time)으로 속기하여 송출하는 방송 형태를 의미합니다.


    일반적 자막방송은 7단계를 거쳐 제공됩니다.


    자막방송은 폐쇄자막 형태로 실시간으로 제공되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방송수신→속기→전송→엔코더→방송송출→디코더→TV화면】

     


    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쳐 실시되는데 자막방송을 실시하는 세계 모든 나라들의 자막방송 방식이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단계】는 속기사가 방송을 수신하는 것입니다.

    자막방송 속기사가 TV를 시청하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2단계】는 실시간으로 속기하는 단계입니다.

    속기사 4명이 한 조를 이루어 2명은 3초 간격으로 진행되는 시그널을 보며 교대로 속기하고 나머지 2명은 파트너가 속기한 내용을 동시에 따라가며 교정한 후 송출합니다.

     


    【3단계】는 데이터 전송입니다.

    자막방송 속기시스템을 통하여 속기한 데이터는 자막방송 시스템 전용선을 타고 방송국 『엔코더(Encoder)』로 실시간으로 전송됩니다.
    전송 과정 역시 최첨단의 기술력을 요하는데 이 분야 역시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단계】는 방송국의 『엔코더(Encoder)』로 작업되는 단계입니다.

    바로 이 엔코더(Encoder)를 통해 방송 화면과 자막이 만나고 송출되는 과정을 밟게 됩니다. 자막방송의 필수장비인 『엔코더(Encoder)』는 방송국과
    자막방송 속기시스템을 연결하는 고리인데 기술적으로 보자면 『엔코더(Encoder)』을 중심으로 한쪽은 자막방송 속기시스템이, 다른 한쪽은 방송국 송출시스템이 물려 있는 셈입니다.

     


    【5단계】는 「방송송출」입니다.

    속기한 데이터는 전용선을 통해 전송되며 엔코더를 통해 화면과 함께 처리되고 이것이 주사선 21번 선을 통해 제공됩니다.

     


    【6단계】는 자막이 담긴 폐쇄 전파가 자막방송 수신기(Decoder)를 거치는 단계입니다.

    디코더(Decoder)는 보이지 않는 폐쇄자막을 수신하여 보이는 자막으로 출력하는 장치로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습니다.
    내장형은 TV수상기 안에 장치되어져 있는 형태로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는 LG의 29인치 TV 특정 모델에만 장착되어져 있으며 그 기능도 외장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적입니다.
    외장형은 TV 제작사나 모델, 크기에 상관없이 연결하며 자막방송을 수신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인데 다양한 글자체와 배경색, 오픈자막과의 자동 분리 기능, 자막 출력 위치 및 줄수 조절 기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7단계】는 시청자가 화면으로 자막을 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방송되는 내용이 자막방송 시스템을 거쳐 TV에 자막으로 출력될 때까지의 지체시간인 딜레이타임(Delay Time)인데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예를 들어 A와 B가 대화하는 내용이 방송되는데 A의 대사가 끝나고 B의 이야기가 나오는 중에 지나간 A의 대사 내용이 자막 처리된다면 곤란하겠지요.
    이 부분 역시 우리나라의 자막방송은 미국의 4~8초보다 훨씬 빠른 2~4초의 딜레이타임(Delay Time)으로 세계적으로 우수한 수준입니다.

     

     

  • Q: 컴퓨터속기 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컴퓨터속기 시험은 크게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한글속기 국가기술자격시험과 임의단체, 사단법인 협회 등의 민간 협회시험으로 구별됩니다.

     

    상식적인 이야기이겠으나, 이들 중 한글속기 국가기술자격시험이 그 권위와 효용성 면에서 우선시되어 집니다.


    임의 단체 혹은 사단법인 협회 등을 통해서 주어지는 자격증으로는 국회, 의회, 법원 등 국가기관 등에 속기사로서 임용될 수 없을 뿐 아니라 여타 분야에서도 사실상 속기사로서 취업이 어렵습니다.


    단, 본 협회에서 주관하는 컴퓨터속기시험에 응시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에는 자막방송 속기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한글속기 국가기술자격시험에는 1급과 2급 그리고 3급이 있습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개정되어 시행되는 시험방법은 1, 2, 3급 모두 동일합니다.

     

    각 급수에 맞는 속도로 각각 5분간 낭독되는 내용을 속기하고 10분간의 번문(오타 및 문법적 요소 수정) 시간을 통해 수정 후 즉시 제출하면 되는 것인데,

     

    제출 답안의 정확도가 각각 90%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급수마다 연설체 문장, 논설체 문장 하나씩이 출제되는데 연설체는 문장의 종결부분이 존대 형식으로 되어있는 것이며

     

    논설체는 신문 사설의 경우처럼 반말 형식으로 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속도는 1분 기준으로

    1급 연설체 320자, 논설체 290자

    2급 연설체 300자, 논설체 270자

    3급 연설체 270자, 논설체 240자 속도입니다.

     


    참고 : 시험에 들어가기 전에 1분간 연습문장을 들려주는데 이것이 실제속도보다 빠른 경우가 있습니다. 수험생분들께서는 리듬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https://www.smartsteno.org/attentio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Q: 컴퓨터속기의 빠른 입력의 비밀은 무엇인가요?
    A:

    ◇ 타이핑 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빠른 입력이 가능합니다.


    속기 키보드는 자음과 모음들을 동시에 눌러 글자를 완성합니다.

     

    이런 이유로 자음과 모음들을 한번에 하나씩 각각 눌러야 하는 일반 키보드에 비해 절대 속도가 빠른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강' 이라는 글자를 기록하는데 있어 일반 키보드는 ‘ㄱ ㅏ ㅇ'을 따로 눌러 입력하지만, 속기 키보드는 ‘ㄱ ㅏ ㅇ'을 한꺼번에 눌러 입력을 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입력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 약자 출력 기능과 약자 체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속기는 어떤 표현이나 단어를 기록 할 때 그 표현이나 단어로 지정 되어있는 키(약자)를 누르면 한번의 손동작으로 그것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속기 키보드를 통해 ‘서비스'라는 단어를 기록하려고 할 경우, 키보드 왼손 쪽의 ‘ㅅ'과 오른손 쪽의 ‘ㅂ ㅅ'을 동시에 누르면 ‘서비스'라는 글자가 한번에 출력되는데, 이를 약자라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약자들은 사용빈도와 단어의 특징, 단어간의 상호 연관성 등을 모두 감안하여 속기에 용이하도록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 활용형 기능이 있어서 빠릅니다.


    한국어의 언어 체계를 연구해 보면 공통적으로 활용이 되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합니다', '됩니다', '봅니다'라는 말의 경우 ‘ㅂ니다'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속기 키보드를 활용하여 입력을 하는 경우, 오른손 쪽의 특정키를 ㅂ니다 로 활용되도록 기능을 부여하는 한편 여기에 ‘하'를 붙여 같이 누르면 ‘합니다'가 되고 ‘되'를 붙이면 ‘됩니다', ‘보'를 붙이면 ‘봅니다'가 출력됩니다.

     

    속기 키보드를 통해 한번의 손동작으로 ‘합니다', ‘됩니다', ‘봅니다' 등의 말들을 기록할 수 있으므로, 일반 2벌식 키보드와는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기록할 수 있는 것입니다.

     

     

  • Q: 빠르기와 타수, 자수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일반적으로 워드를 타이핑 할 때 그 빠르기는 200타, 300타처럼 ‘타'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이와 다르게 속기에서는 그 빠르기를 표현할 때 ‘자'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즉, 일반 키보드로 타이핑 할 경우 1분에 300타, 400타 등의 말을 쓰지만 속기의 경우는 200자, 300자 등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기록 방식 자체의 상이함, 타이핑과 속기의 본질적 가치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인데,

     

    일반 키보드를 활용한 타이핑은 한 번에 한 타씩 자음과 모음을 각각 눌러 가며 문서를 입력하는 것인데 비해

     

    컴퓨터속기의 경우는 한 번의 손동작으로 한 글자 이상을 입력하며 사람의 말을 기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을 예를 들어 타수와 자수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타수는 ‘ㄷ ㅐ ㅎ ㅏ ㄴ ㅁ ㅣ ㄴ ㄱ ㅜ ㄱ'의 타이핑 횟수 즉, 키보드를 누른 횟수를 모두 합하여 ‘11타'라고 표현하지만

     

    속기에서는 그 글자 수를 세어 ‘대 한 민 국', ‘4자'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속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1분 기준으로 1급 320자, 2급 300자, 3급 270자 이상의 속도로 5분 이상 속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Q: 컴퓨터속기의 입력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컴퓨터 속기를 대하면 가장 먼저 생소하고 신기하게 다가오는 것이 바로 한 번의 손동작으로 한 글자 이상을 기록한다는 것입니다.

     

    일반 키보드(2벌식)가 자음과 모음을 각각 따로 타이핑하는데 비해 컴퓨터속기는 자음과 모음(초성, 중성, 종성)을 동시에 눌러 한 번의 손동작으로 한 글자 이상을 기록합니다.

    가령 일반 키보드로 ‘한'이란 글자를 치려면 ‘ㅎ,ㅏ,ㄴ' 의 키들을 각각 세 번에 걸쳐 타이핑해야 하지만 컴퓨터속기는 ‘ㅎ,ㅏ,ㄴ' 세 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면
     ‘한'이란 글자를 한 번에 기록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키를 누르거나 속기 법칙에 맞게 키들을 조합하여 누름으로써 특정 단어나 문장도 한 번의 손동작으로 기록 할 수 있습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