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마트속기협회 제49기 CAS 속기사 실무연수 연수생 후기
안녕하세요. 한국스마트속기협회입니다.
금번 한국스마트속기협회 제49기 CAS 속기사 실무연수가 무사히 성료되었습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연수생들은 1명을 제외한 전원이 연수 수료 조건을 충족하였고, 연수 동안 참여 태도와 성적 또한 너무 좋아 최우수상, 우수상 수상자를 선별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실무연수 기간 동안 고생하신 연수생 여러분들 및 강사진분들께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한국스마트속기협회는 한글속기 국가기술자격시험 공부와 실제 속기사의 실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이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속기사들이 많아 49회에 걸쳐 실무연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부 학원에서는 '1급을 취득하기 전까지 실무할 생각도 하지 말아라.', '실무에 가면 실무를 하는 방법에 대해 다 알려준다.' 등 수강생에게 잘못된 정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1급 자격증만을 취득해야 실무에 들어갈 수 있는 것도 아니며 1급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자격증을 보유한 경우, 속기사로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속기를 할 수 있다고 해서 속기 업무 능력이 더 좋은 것이 아닙니다. 업무의 능력은 급수와 비례하지 않습니다.
또한 실무에 들어가게 되면 실무자들 또한 고유 업무를 하기 바쁘기 때문에, 실무에 대해서 세세하게 또는 넉넉한 시간을 부여하여 실무를 익히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 협회에서는 속기사분들께 자격증 취득 후 실무연수를 적극적으로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다음 회차의 실무연수에서도 금번 연수생들과 같이 열정있고 재능 있는 속기사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제49기 CAS 속기사 실무연수에 참가한 연수생들의 생생한 연수 후기를 남겨드립니다. 다음 연수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스마트속기협회 제49기 CAS 속기사 실무연수 후기>
작성자 : 제49기 연수생 홍연*
연수에 참여하기 전에는 자격증 위주의 공부만 해왔던 터라 실무에 대한 불안감이 큰 상태여서 구직 활동을 하는 것 자체가 많은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연수에 참여한 뒤 부담감이 훨씬 줄었고 어느 곳에 취업하더라도 연수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잘 해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연수 동기들과 식사 자리를 가지면서 서로의 앞날을 응원하고 헤어졌는데, 연수를 시작하는 날에 이런 자리를 가졌더라면 좀 더 친해진 상태에서 함께 많이 소통하며 공부할 수 있었겠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모쪼록 예비 속기사분들이 실무연수에 많이 참여하시고 실무에 대한 불안을 덜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알찬 실무연수를 만들어주신 한국스마트속기협회에 감사드립니다.
작성자 : 제49기 연수생 조영*
우연한 기회로 4주간의 연수를 받으면서 지금까지 자격증 공부와 달랐던 새로운 속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듣고 빨리 속기하는 것에만 마음 급급하던 제가 실무연수를 받으면서 띄어쓰기의 중요성, 맞춤법 등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며, 속기에 대한 시야가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회의록, VOD, 녹취록, 자막방송 등 다양한 속기 실무를 하면서 저에게 어느 분야가 더 흥미가 있는지, 무엇이 제가 잘 할 수 있는지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어 연수를 오게 된 것이 정말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원하는 급수의 자격증이 없지만 이 실무연수를 통해 앞으로 저의 속기의 앞날에 정말 좋은 영향이 되어 우리 사회와 그리고 이런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신 협회에 좋은 속기사가 되어 나중에 저도 실무연수에서 언젠가 후배들에게 좋은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연수를 끝마치면서 되돌아보면 정말 좋은 프로그램을 저에게 경험할 수 있게 해 주신 협회에 진심으로 감사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나아가 앞으로 제가 더 좋은 속기사가 되어 후배들에게도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성자 : 제49기 연수생 전솔*
아직 자격증 취득 전이지만, 좋은 기회로 인하여 연수를 듣게 되었습니다. 1주차에서는 낯선 환경과 낯선 사람들이 있어서 어색하기도 하고 설명을 들어도 사실 정확히 이해는 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대한 것은 설명을 들어도 자기 자신이 열심히 공부를 해야만 이해 가능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2주차부터는 속기사가 무슨 일을 하고 어디서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도 듣고 실습도 했습니다. 실습할 때는 어렵고 머리도 아팠지만 계속해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더욱 더 열심히 노력을 해서 자격증을 빨리 취득하여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속기사로 일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VOD 자막 제작과 원격교육속기, 녹취록, 회의록도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실시간 자막방송은 바로바로 쳐서 화면에 띄워주는 것이니까 더 어렵고 책임감도 강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 달 동안 연수생들을 위해서 연수실에 오셨던 현직 속기사분들과 협회 직원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실무연수를 듣는 것에 대해서 처음에는 아직 자격증도 없을 뿐더러 거리도 좀 멀어서 고민을 많이 했지만 한 달 정도 연수를 듣고 나서는 오기를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배운 것도 많고 깨달은 것도 많습니다. 속기사가 되기 위해 준비한 기간이 짧지는 않아서 중간중간에 힘들었던 점도 많았고, 적성에 맞지 않는 건 아닐까라고 생각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 와서 같은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과 얘기도 하고 경력이 많으신 속기사분들의 직접적인 얘기를 듣고 보니 위로도 되고 저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주신 분들도 계셨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로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 분들의 말씀과 마음을 잊지 않고 지금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여서 좋은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고 싶습니다.
검찰청에서 일하는 것이 목표인데 거기까지 가기 위해서 더 많은 노력과 열정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예전에는 수필속기로 자격증을 따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 정말 대단하시고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제49기 연수생 분들뿐만 아니라 그 후에 또 오실 연수생 분들에게도 좋은 기회로 실무연수를 들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4주 동안 많은 가르침을 주신 분들과 협회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더욱더 노력하여 꼭 속기사가 되어서 좋은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겠습니다. 4주 동안 너무 고생하셨고, 감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 제49기 연수생 안지*
한 달이 금방 지나갈 정도로 저에게는 아주 유익한 실무연수 기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우선 1주차에는 경험이 없던 저에게 가장 부족했던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 방법이나 면접에서 주의할 점, 면접 질문 관련 모범답안 등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법 수업을 통해서 헷갈렸던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 대해 배우면서 맞춤법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면접특강 때는 외부에서 강사님이 오셔서 다양한 영상자료를 통해 면접 장소에서 주의해야 할 점, 곤란한 질문에 대처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주차에는 VOD 자막 제작 방법과 실습으로 자막 제작 프로그램에 대해 배우고, 원격 교육 속기 수업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육받는 학생에게 어떻게 강의를 지원해줄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어서 아주 유익하고 재미있었던 수업이었습니다. 자막 제작 실습으로 단순히 들리는 대로 적는 것보다 수업을 지원받는 학생에게 그 의미를 전달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3주차에는 의회 속기록 작성 및 번문하는 방법, 녹취록 작성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무연수를 신청하기 전에는 의회나 다른 공공기관의 채용공고가 많이 올라오던 때라 일을 하면서 배우는 건 어떨까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실무연수 수업이 진행될수록 연수 경험 없이 일하면서 배우는 건 많이 어려웠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수업 시간에 의회 속기록과 녹취록 파일을 주시고 제가 작성해서 제출을 하면 저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맞춤법과 번문할 때 주의할 점 등을 꼼꼼하게 1대1로 피드백해 주셔서 회의록 작성 경험이 없던 저에겐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던 수업이었습니다.
4주차에는 자막방송 시스템과 지역국 자막방송에 대한 수업이었습니다. 지역국 OFF 자막방송을 실습을 해보면서 실시간으로 자막이 나와야 하므로 속기할 때 속도도 중요하지만, 정확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신청 인원이 적어서 낯을 가리느라 친해지는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아서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속기사 실무연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신청하라고 추천하고 싶어질 정도로 한 달 동안 저에게는 많은 것을 배워가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 제 49기 연수생 김정*
실무 연습에서 여러 교육을 받았는데 새롭고 재밌던 부분도 있었던 거 같습니다. 처음 접하다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같은 경우에도 배우니까 도움이 되고 취업처 강의도 해주셨는데 여기도 속기사가 있구나라는 생각도 들고 여러 취업처를 듣다 보니 새롭고 여기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현직 속기사분이 오셔서 특강도 해 주셔서 많이 배운 거 같고 진짜 속기사분이 오셔서 이야기해 주시는데 많은 정보가 머리에 들어 온 것 같아 좋았습니다.
1주 차 목요일에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특강도 해 주셨는데 진짜 많은 정보를 얻은 거 같아 좋았고 강사님께서도 재밌으셔서 강의 듣는데 재미도 있었던 거 같습니다. 이력서를 적을 때 어떤 식으로 적어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소개해야 하는지 등 여러 가지를 알려주셔서 나중에 취업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서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VOD 자막 제작도 설명을 듣고 실습을 해봤는데 좋았던 거 같습니다.
회의록 및 녹취록이란 것도 연수를 받았는데 새롭고 실수를 하는데 재밌고 강사님들도 좋았던 거 같습니다. 1대1로 피드백도 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고 잘못하고 있으면 천천히 설명을 잘해 주셔서 이해도 빠르게 된 거 같아 진짜 좋았던 거 같습니다.
자막방송 시스템 및 이해 지역국 OFF 방송 교육도 받고 실습을 해봤는데 신기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4주 차에 배운 자막방송 실습 교육을 받고 실습하는데 새롭고 신기한 부분도 있던 거 같았습니다. 2명에서 짝을 지어서 2인 1조로 앉아 같이 치고 하는 것이 재밌고 좋았던 거 같습니다. 영상 속도가 빨라서 못 따라가도 다른 1명이 받쳐서 속기해 주시니까 놓치더라도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었던 거 같고 자막방송도 여러 가지의 방송이 있다 보니 스포츠, 뉴스, 예능 등 이런 방송들에도 자막을 달고 교육 받은 게 좋은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시간인 수료식 시간에는 각각의 말씀을 듣고 수료증을 받고 그 시간이 끝나서 다 같이 점심식사를 했는데 얘기도 하고 좋은 시간이었던 거 같습니다. 1달이라는 시간이 되게 금방 가고 짧아서 아쉬운 마음도 있는 거 같습니다. 정말 좋은 시간을 보내고 좋은 분들을 만나서 같이 보낸 시간이 좋았던 거 같습니다.
작성자 : 제 49기 연수생 김서*
저는 한글속기 3급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속기사에 관련된 정확한 지식과 경험이 없어 속기에 관련한 것들을 배우고자 협회에서 주관하는 실무연수를 신청하게 됐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배울 생각에 기대가 매우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무연수를 받으며 현실은 자격증만 취득하면 되는 것만으로 다가 아니라는 것을 뼈저리게 깨닫게 됐습니다.
실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맞춤법, 띄어쓰기부터 시작해 속기 각 분야에 필요한 지식, 기술, 속기 키보드 사용법 등, 배우면서 속도만 빠른 게 결코 중요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됐습니다. 그로 인해 자격증 공부와 실무가 다르다는 괴리감과 ‘잘할 수 있을까’라는 자신감 하락 등을 느끼며 사실 연수를 받는 내내 힘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실무에 나가기 전에 이렇게 다양한 정보와 지식들을 배우며 잘못된 습관들을 고쳐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에 감사하며 열심히 배웠습니다.
미래를 생각하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속기사로서 필요한 자질들을 갖추기 위해 하루하루를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해 살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주셔서 정말 좋았던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